국내여행/경기 (Gyeonggi)

경기 광명 동굴

traveller.MJ 2021. 2. 20. 08:38

# 경기 광명동굴 (2021.02)

 

코로나 이후 닫혀있던 광명 동굴이 재개장한 뒤, 지난 주말에 광명동굴에 다녀왔습니다.

광명 동굴은 1912년 일제가 자원수탈을 목적으로 개발을 시작한 일제강점기 징용과 수탈의 현장이자 해방 후 근대화, 산업화의 흔적을 고스란히 간직한 산업유산이라고 합니다. 1972년 폐광된 후 40여년 간 새우젓 창고로 쓰이며 잠들어 있던 광명동굴을 2011년 광명시가 매입하여 역사, 문화 관광명소로 탈바꿈시킨 것이 현재의 광명동굴이라고 합니다.

 

광명동굴의 관람요금은 어른 기준 6,000원이지만, 광명시민은 할인이 되며 또 생일자, 수험생 등도 할인을 해주는 이벤트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인터넷으로도 미리 예매가 가능합니다.

광명동굴 관람 요금 (출처: 광명동굴 홈페이지, gm.go.kr)
광명동굴 입장권 할인 이벤트 (2021.02)

 

주차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저는 일요일에 갔었는데, 주차장이 거의 만차였지만 간간히 주차할 공간은 있었습니다. 주말에는 상대적으로 주차가 조금 힘드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광명동굴 주차요금 (출처 : 광명동굴 홈페이지)

 

역시 광명의 대표 관광코스인 만큼 SBS 런닝맨도 이곳에서 촬영을 했었네요~!

런닝맨 촬영지였던 광명동굴

 

매표를 하시고, 길을 따라 조금 더 올라가시면 광명 동굴 입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올라가시는 길 왼쪽에는 넓은 광장도 있습니다.

광명동굴 입구로 올라가는 길 왼쪽에 위치한 광장
광명동굴 입구로 올라가는 길
광명동굴 입구

 

입구를 통해 들어가시면 바로 뭔가 으스스한 느낌도 들고, 신기한 느낌도 드는 동굴의 진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들어가시면서, 이 광명 동굴의 역사를 함축적으로 나타내는 글귀들도 보실 수 있습니다.

광명동굴 들어가는 길
광명동굴, 폐광의 기적

 

조금만 더 들어가시면 아름다운 금빛나무가 크게 장식되어져 있는 광명동굴의 웜홀광장이 있습니다. 반짝반짝 너무 아름다운 웜홀광장에는 두 갈래의 길이 있는데,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직원 분이 친절하게 관람동선을 알려주십니다.

광명동굴 웜홀광장
광명동굴 내부 관람 동선

 

 

직원분이 친절하게 알려주신 덕분에 웜홀광장을 지나 빛의 공간으로 왔습니다. 와~ 빛의 공간 너무너무 이쁩니다!! 너무나 화려하고 멋졌습니다. 사진이나 동영상보다 직접 보시면 더욱 아름답고 이 곳을 떠나기 싫어집니다(ㅋㅋ).

광명동굴의 빛의 공간
광명동굴의 빛의 공간

광명동굴 빛의 공간 (동영상)

 

형형색색의 조명뿐만 아니라 빛을 이용한 조형물도 만들어놨습니다. 

빛의 공간의 조형물

 

아쉬운 마음을 뒤로 하고, 길을 따라 가면 동굴 예술의 전당과 또 다른 길의 두 갈래 길이 나옵니다. 직원분이 예술의 전당이 아닌 다른 길을 먼저 가라고 안내를 해주셔서 갔는데, 그 곳에는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이 있습니다. 진짜 동굴을 배경으로 귀여운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으면 추억에 남을 것 같네요~

광명 동굴의 포토존

 

사진을 찍으시고 왔던 길로 돌아나가셔서 이제 동굴 예술의 전당으로 가시면 됩니다. 예술의 전당이라고 해서 뭘까?싶었는데, 생각보다 큰 규모에 놀랐습니다. 이 곳은 대한민국 유일의 동굴 예술의 전당이라고 합니다. 수많은 예술가와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창조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광명 동굴 예술의 전당
광명동굴 예술의 전당

 

광명동굴 예술의 전당에서는 매시 10분, 30분, 50분마다 미디어 파사드쇼가 상영이 되는데, 1장부터 8장까지 짜임새 있고 재미있는 스토리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동굴에 직접 영상을 쏘고, 동굴에서 상영이 되는 것이다 보니 영상도 소리도 모두 입체감이 있는 것 같습니다.

광명동굴의 미디어 파사드쇼
광명동굴이 미디어 파사드쇼

광명동굴의 미디어 파사드쇼

 

예술의 전당을 지나시면 동굴 아쿠아리움으로 가시게 됩니다.동굴 아쿠아리움에는 공룡시대 물고기들, 아프리카 물고기들 등 다양한 종류의 물고기들이 있습니다. 물고기들이 귀엽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합니다. 아이들이랑 가면 아이들이 굉장히 좋아하고 신기해할만한 물고기들이 많으니 아이들이랑 가면 더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동굴 아쿠아리움 입구

 

아쿠아리움을 지나시면, 반짝반짝 황금빛으로 빛나는 황금길이 있습니다. 이 황금길은 금, 은, 동 등을 채굴하던 광명동굴의 역사를 담은 곳이라고 합니다. 황금길의 동굴벽이 반짝반짝 빛나 아름답지만, 사람들의 소망을 걸어놓은 황금패가 왠지 더 빛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곳에서 황금패를 구입하여 소망을 걸어두면 황금길에 1년 간 보관되어 방문객의 건강과 행복을 함께 기원하는 깊은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광명동굴 황금길 입구
광명동굴 황금길
사람들의 소망을 걸어놓은 황금패

 

황금길에서는 저 멀리 소망의 초신성도 보실 수 있는데, 2015년 한 해 동안 광명 동굴을 찾은 방문객들의 소망을 적은 4219개의 황금패로 이루어진 초신성이라고 합니다. 

광명동굴의 초신성

 

아름답게 반짝반짝 빛나는 황금길을 뒤로 하시면 이제 더 깊숙한 동굴 지하세계로 가실 수 있는 계단이 보입니다. 이 통로는 광부들이 광석을 채굴하기 위해 실제로 오르내리던 통로라고 합니다.

이 곳에 내려가시기 위해선 가파른 계단을 내려가셔야 하므로 계단을 이용하시기 불편하신 분들은 쉼터에서 다른 일행분들을 기다리셔도 됩니다. 

광명동굴, 동굴 지하세계 입구
동굴 지하세계 내려가는 계단

 

동굴지하세계에 내려가셔서 처음으로 만나실 수 있는 곳은 황금궁전과 황금의 방입니다. 이 곳은 동굴요정 아이샤의 궁전과 아이샤의 금을 보관하는 방이라고 합니다. 황금궁전 앞의 아이샤의 금괴를 만지면 행운을 가져온다고 하니, 지나가시면서 한 번 만지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 저도 황금 금괴를 만지면서 소원을 빌었습니다. 이루어졌으면 좋겠네요ㅋㅋㅋ

광명동굴의 황금궁전
광명 동굴의 황금의 방

 

그 다음으로는 광부의 길선녀탕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선녀탕은 광명동굴 광부들이 채탄 작업 후 무사귀환과 소망을 기원하며 휴식을 취하던 공간이였다고 합니다. 선녀탕 오른쪽 벽에는 광부들의 부자가 되고픈 소망을 표현한 '돈만이'라고 표현된 낙서가 보존되어 있습니다. 이 낙서가 그 때 광부들의 고된 삶을 나타내고 있는 것 같아 왠지 씁쓸하고 마음이 아픕니다.

광명동굴 광부의 길
광명동굴 돈만이 벽
광명동굴 선녀탕
광명동굴의 선녀탕

 

 

 

동굴지하세계에는 또한 신비한 모습을 하고 있는 지하 암반수로 가득찬 동굴 지하호수도 있습니다.

광명동굴 동굴지하호수

 

신비한 동굴지하호수를 지나시면 광명동굴 판타지 웨타 갤러리가 있는데, 이곳에서는 반지의 제왕의 지팡이와 골룸, 그리고 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곳의 용은 세계적인 판타지 영화 반지의 제왕, 호빗, 킹콩 등을 제작한 뉴질랜드 웨타워크숍이 두 달여동안 제작한 국내 최대의 용이라고 합니다.

사실 이곳에서는 갑자기 뜬금없이 반지의 제왕? 용?이라는 생각이 들긴 했지만,,(ㅋㅋㅋ) 그래도 규모가 크고, 용도 디테일해서 신기하긴 합니다.

광명동굴 판타지 웨타 갤러리, 국내 최대의 용
광명동굴의 판타지 웨타 갤러리, 반지의 제왕 지팡이

 

판타지 웨타 갤러리를 마지막으로 지하세계에서 다시 올라오시면, 광부샘물과 황금 쉼터가 있습니다. 광물 샘물은 동굴 지하 1레벨에서 나오는 암반수를 이용한 약수터라고 합니다. 광산시절에도 지하갱도 내에서 광부들의 목마름을 달래주던 생명의 물이라고 합니다. 현재에도 수질검사에서 먹는 물기준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하니 관람객도 시음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광명동굴 먹는 광부샘물
광명동굴 황금쉼터

 

 U 자 모양의 말발굽의 길도 지나고 광명동굴의 역사에 대한 이야기도 읽고나면, 근대역사관이 있습니다.

광명동굴의 U자모양 말발굽의 길
광명동굴 새우젓 이야기
광명동굴의 역사

 

 

근대역사관에서는 일제강점기부터 산업화 시기를 거쳐 현재까지 광명동굴의 105년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곳 숨쉬기도 힘든 지하에서 노다지를 꿈꿨던 광부들의 삶에 대해 읽어보면 정말 가슴이 아픕니다.

광명동굴 근대역사관
광명동굴의 근대역사관
광명동굴, 폐광의 기적을 이루다

 

광명동굴의 마지막 코스인 광명동굴의 와인동굴입니다. 이 곳에서는 전국팔도의 다양한 와인들이 전시되어 있고,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전에는 원래 시음도 가능했다고 하는데, 현재는 시음은 불가합니다 ㅠㅠ. 

보통 와인을 먹을 때 우리나라 와인을 고려해본적이 없는데, 국내 와인도 정말 다양하구나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실제로 광명동굴의 와인동굴이 대한민국에서 생산되는 국산 와인을 전시, 판매하여 국내 경제 활성화 및 상생에 기여하고 있다고 하네요.

광명동굴의 와인동굴

 

 

광명동굴의 웜홀광장부터 와인동굴까지 구경하는데 한 시간이 조금 넘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한 시간 내내 정말 유익하고 재미있는 공간이 많아 시간가는 줄 모르게 구경을 했던 것 같습니다.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 신비로움과 우리나라의 아픈 역사, 그리고 재미있는 포토존과 와인동굴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 어른들, 아이들이 모두 좋아할만한 곳인 것 같습니다. 

광명동굴이 다시 재개장을 했으니, 마스크 꼭꼭 끼시고 광명의 광명동굴 구경하러 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전 여행글↓

 

여행 사진 공유↓

https://www.instagram.com/traveller.mj